티스토리 뷰
일본 여행 숙소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유카타의 경우에는 서양의 로브처럼 샤워 후에 간단하게 입을 수 있는 옷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카타 입는법 순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인 경우 일본 여성의 전통 외출복인 기모노와 다르게 유카타 입는법은 주로 실내에서 입기 때문에 로브를 가볍게 입는 것처럼 입어도 무방하지만 제대로 입는 것이 해당국가의 문화이므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일본 여행 중에 입을 기회가 있어서 입으려고 하니 막상 일본어가 짧아서 물어보기도 어렵고 인터넷으로 번역기를 돌려가며 일본의 유카타쇼핑몰에서 착용 순서를 찾게 되었습니다.
그림으로 설명이 되니 이해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으므로 참고하시고 다른 전통의상 착용법도 알 수 있으니 유카타무수비라는 곳을 방문하여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맨 처음에는 유카타를 입고 양팔을 벌려서 옷 끝이 살짝 바닥에 끌리 정도로 양손을 이용하여 조절을 합니다.
앞 쪽을 20cm 정도 끌어 올리고 발에서 7cm에서 8cm 정도 끝이 떨어진 정도를 확인을 하고 앞을 매듭을 짓습니다. 만약 안에 속치마를 착용하고 있다면 유카타와 길이 차이는 끝 기준 3에서 4cm를 유지합니다.
그리고 띠를 이용하여 허리를 묶습니다. 띠를 묶은 상태에서 앞과 뒤 동일하게 겨드랑이 부분으로 양 손을 넣어서 유카타의 주름을 잡습니다.
띠는 앞 뒤로 색깔을 구분이 되므로 정확히 구분하여 맞춰주고 등의 옷깃을 잡아 목 뒤에 주먹 한개가 들어갈 정도로 당겨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다테를 앞으로 둘러서 양끝이 등을 돌아 나오게 하고 매듭 처리를 하면 됩니다. 유카타 입는법은 현지인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면 가장 좋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매듭과 끈처리만 신경 쓴다면 어렵지 않게 입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동영상등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므로 동영상의 도움을 받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